법무부는 전국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오는 22일부터 24일, 내년 2월 4일부터 6일까지 총2회에 걸쳐 `어린이 법탐험 캠프'를 대전 `솔로몬 로파크' 에서 개최한다.
2박3일간 진행되는 이번 캠프는 어린이 모의재판, 솔로몬 스피드 퀴즈, 사법기관 견학 등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법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하고 알찬 프로그램으로 짜여져 있다.
`어린이 법탐험 캠프'는 평소 법을 어렵게만 느꼈던 어린이들에게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높이고 법의 의의와 가치를 자연스럽게 체득하여 건전한 민주시민의식을 함양하는 소중한 기회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캠프는 법원, 검찰청을 견학하고 현직 판·검사와의 진솔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사법기관 견학', 또래들과 주변해서 일어나기 위한 법적사례를 토론하고 스스로 판단하는`법조인과 함께하는 모의법정'등 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 체험중심 프로그램 : 찰흙으로 법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해보는 「점토로 배우는 법률」, 스쿨 존, 학교 급식 등 우리 주위에서 법과 관련된 사례를 알아보는「법이란 무엇일까?」등
- 게임중심 프로그램 : 법과 관련된 6개의 포스트게임으로 구성된「법고을 포스트 플레이」, 퀴즈대회를 게임형태로 진행하는 「모둠대항 솔로몬 스피드 법률게임」 등
이번 캠프가 개최될 ‘솔로몬 로파크(Solomon Lawpark)’는 법 연수 및 체험 전문시설로, 2008년 1월 법연수관을 건립하여 법치세상 아카데미, 교사 직무연수 등 다양한 법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내년 1월에는 법박물관, 어린이 법짱마을, 수사관, 모의법정, 형벌체험관 등으로 구성된 법체험관을 개청할 예정이다.
캠프에 참가를 원하는 학생들은 솔로몬 로파크 홈페이지(www.lawedupark.go.kr)에서 참가신청서를 작성하고, 자기소개서와 교사 추천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인터넷으로 업로드하거나 우편 또는 팩스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기간은 2008년 12월 3일(수)부터 10일(수)까지 8일간이고, 참가비는 전액 무료이며 참가자 전원에게는 기념티셔츠, 법교육 교재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총 덧글수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