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비중이 높아지는 2008학년도 대학입시를 앞두고 학교 논술교육이 대폭 강화될 전망이다.
교육인적자원부는 11월 22일 창의적·논리적 사고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키고, 2008 대입 논술고사 확대로 인한 학생, 학부모의 불안 해소와 논술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논술교육 내실화 방안을 발표했다.
논술교육 내실화 방안에는 논술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 논술교육동아리를 지원, 교사 논술연수 강화, 교육과정에서의 논술교육 실시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논술교육동아리는 논술교육 역량을 갖춘 현장 교원 5명 내외로 구성되며, 공모를 통하여 1,000팀을 선정하여 팀당 5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학교 논술교육 구체화를 위하여 내년 2월 교육과정 개정내용을 고시할 때 초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 사설이나 칼럼, 논평 등 논술과 관련된 내용을 대폭 반영하기로 했다. 국어과 이외에도 도덕 사회 과학 등의 교과에도 논술관련 교육내용을 추가하고 고교 논술교과서에는 논술 관련 단원을 구성하기로 했다.
또한, 학교 현장 교사들의 논술 지도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내년 2월까지 전국 7000명이상의 교원이 논술 연수를 받도록 해 전국 일반계 고교에 학교당 평균 10명 이상의 교원이 논술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